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지식

Vmware (vm웨어) 호스트 - 게스트간 파일 복사 문제

얼마전 한 게임을 구동하기 위해 게스트PC로 게임 이미지 파일을 옴긴적이 있었다.

문제는 몇개 파일은 복사 되더니 정작 가장 중요한 본 이미지가 복사가 안되는 불상사가 발생!!

열심히 문제점을 찾아보던중 발견한것이 있으니...

이상하게 게스트PC의 C드라이브 용량이 10 MB 로 되있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용량을 확보한다고 이미 클리어한 게임을 삭제. 파일을 복사하니 파일 복사가 된다!

그런데 불현듯 C드라이브에 용량이 없다고 경고 메시지가 뜨는것이다!!! 어? 뭐!?

혹시나 해서 temp폴더를 뒤져보니 vmware와 관련한 폴더가 있었으니...


바로 이 폴더... 이 위치에 있는 이 폴더가 문제였다.

VMware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호스트에서 게스트로 복사를 하면 temp폴더내 VMwareDnD라는 폴더가 생성되는데(DnD가 Drag and Drop라 생각한다) 그 폴더안에 저런식으로 정체불명의(?) 폴더가 하나더 생성된다. 그리고 그 안에 바로 복사한 원본파일이 그대로 들어있는것.

반대로 게스트PC에서 호스트PC로 파일을 전송할때는 호스트PC의 저 경로에 저런식으로 폴더와 파일이 생성된다는 것.

이것은 호스트PC에서 게스트PC의 C드라이브가 아닌 D나 다른 파티션으로 복사를 할때도 동일하다.

먼저 파일이 복사되는 PC의 C드라이브에 복사원본 파일이 저장된 후 사용자가 붙여넣기한 드라이브에 복사가 된다는 점. (예를들면 내가 복사한곳은 게스트PC의 D드라이브였는데 D에도 파일이 복사가 되지만 그전에 C드라이브의 저 경로에 먼저 복사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HDD의 공간이 갈수록 부족해지는 수 밖에...

자동으로 지워지는것 같지는 않던데... 자주 비워줘야 할듯하다. ㅡ,ㅡ;;

설마 리부팅하면 없어지는건!?!?


P.S 결론은 혹여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복사가 실패하는 경우 복사되어질 PC의 C드라이버 용량이 복사되는 파일 크기보다 적게 남아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P.S2 재부팅 시 임시 복사 파일은 제거가 된다.

 

P.S3 *NIX 계열은 /tmp  디렉터리에 임시 디렉터리가 생성된다.

'컴퓨터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CNS의 LENA WAS 설치기  (0) 2021.10.01
RHEL 7.7에서의 Docker 설치기  (0) 2021.09.29
IBM Websphere 설치  (0) 2020.10.22
Weblogic 설치에 대한 고찰  (0) 2017.09.09
VMware에 윈도우10 RS2 설치 시 주의사항  (0) 2017.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