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지식

윈도우 불필요 서비스 DHCP Client 중지 이슈

고정으로 IP 세팅을 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불필요한 DHCP Client 서비스는 활성화 해줄 필요가 없어서 중지하였다.

 

하지만 그 다음날 부터 이슈가 생겼으니...

 

MS Teams가 네트워크가 끊기는 문제가 발생해서 정상적으로 사용이 불가능 하였다.

 

문제는 그것과 더불어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비정상 동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던 것이다.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이벤트 로그 뷰어를 열어서 찾아봤는데...

 

몇몇 서비스가 구동되지 않음을 확인 하였다.

 

당장 어제 죽였던 서비스가 DHCP Client 였으니 살리고 보니 teams와 업데이트 모두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었던것.

 

대체 무엇이 이렇게 만들었을까 고민을 하고 엮여있는 서비스를 찾아보았다.

 

그 중 Network Connection Broker 서비스가 윈도우 업데이트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모양인데, 이를 위해서는 Network List Servivce라는 서비스도 활성화가 되어야 한다.

 

Network Connection Broker 서비스는 트리거 형태로 구동이 되어서 Network List Servivce 서비스만 구동하니 자동으로 실행이 된다.

 

이후 업데이트와 Teams(대체 넌 왜...?)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더라...

 

예전에는 이런 이슈가 없었는데 Windows 10 이후 버전에만 해당되는듯 하다.

 

이게 다 서비스 의존성 때문에 생기는 문제더라...

 

Win10 이전인 Win7, Server 2012(Win8)에서는 DHCP Client 서비스를 죽여도 업데이트가 잘 되었으며, 서비스 중지시에도 에러없이 가능하다.

 

고로 Win10 기반인 Server 2014 이후부터는 동일한 증상이 생기지 않을까 예상되는데, IP를 고정으로 박아서 쓰는 서버에서는 불필요한 서비스로 보이더라도 DHCP Client 서비스를 죽이면 업데이트 및 네트워크 일부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니 주의하자.

 

p.s DHCP Client에 의존이 있는 서비스 중 WinHTTP Web Proxy Auto-Discovery Service 하위 트리는 중지하여도 문제가 없더라.

'컴퓨터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에 Tomcat 8.5 + Log4j2 설치 삽질  (0) 2021.12.24
LG CNS의 LENA WAS 설치기  (0) 2021.10.01
RHEL 7.7에서의 Docker 설치기  (0) 2021.09.29
IBM Websphere 설치  (0) 2020.10.22
Weblogic 설치에 대한 고찰  (0) 2017.09.09